교육의 중심이 인간이었을때는 사회는 평온했고 과학·문화·예술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과거 서양의 교육사를 살펴보면 교육과 사회의 중심이 인간에게 있었는 적도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때도 있었다. 우리가 인간을 위주로 한 인본주의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자면 인보주의가 바탕이 되지 않
사상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
1) 신인본주의
계몽주의적 사유가 한창 고조되던 18세기 중반에 계몽주의 교육학이 국가 및 사회적 효용성이라는 측면을 인간 그 자체보다 더 강조하고 정당화하였는데 이때 전래된 구습과 절대주의국가의 통치하에
인간적인 언어학을 추진하였다. 주요저서에 《양수에 대하여 ber den Dualis》 등이 있다.
훔볼트의 사상의 3가지 시기의 전개
1. 1787~1802-인간의 자기도야에서 출발하는 도야이론
-국가는 추상적 목적을 위해 국민을 기능화해서는 안되며, 인간 하나 하나가 고유한 삶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매슬로우(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그의 이론적 출발점은 정신분석학의 비관적이고 결정론적인 시각과 행동주의의 기계적 인간관으로는 인간의 모든 면을 설명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었다.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
인간중심교육과정은 인간의 타고난 욕구를 자연스럽고 존중될 만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물 인식의 감각을 연마하고 실제적 필요에 따라 교육하는 것을 교과 내용으로 본다.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으로 인본주의, 실존주의, 낭만주의가 있다.
인본주
내리기 힘든 개념도 드물다. 동기는 단지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고 그 행동을 지속하면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사상적인 개념이다.
린즈리(Lindsley, 1957)는 동기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사상
3. 프뢰벨과 듀이의 보육사상의 비교
프뢰벨의 형이상학적인 기본 전제들에 대한 비판은 20세기에 들어서 과학적 사고가 출현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대두되었다. 프뢰벨의 이상주의적이고 상징주의적인 교육학적 관점은 듀이(Dewey)에 의해 본격적으로 비판되었는데 프뢰벨이 인간발달과정을 자연
첫째로, 바르트의 사상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강조되었고 기독교교육의 기준은 성경 안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였다. 교육의 주제는 듀이나 코우가 강조하였던 ‘인간 삶의 정황’대신에 성경을 교육과정의 주제로 삼을 것, 둘째로 바르트 신학에 근거한 교육학은 인간의 죄성에 바탕을 둔 인간학과
사상의 새로운 대두를 의미하였다.
■ 심신관계에 관한 논의는 사람의 정신 현상과 신체적인 작용도 연구하게 되어 현대심리학의 발전에 크게기여. 이성적 사유에서 진정한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Descartes, Spinoza 등의 이성주의(rationalism)에 반대하여 영국에서는 자연과학 발달의 영향을 받아